게임제작플밍을 공부하는 과정
게임프로그래밍에 있어서 크게 세가지 단계로 나눌수 있습니다..
1.C 언어등의 언어 활용과정
2.C 언어등으로 응용하여 게임계발 노하우를 쌓아가는 과정
3.네트워크,3D 과정
게임은 C이외에도 다른언어에서도 계발 가능하니까 처음에는 언어를 선정하는것이
보더 큰 첫단계라고 할수 있겠군요.
전 C를 선택했기때문에
1.C언어를 공부하는 단계를 또 나눠보고자 합니다.
3단계로 나눌수 있습니다.
초급: 변수의 활용,함수의 활용,각구문들의 활용,구조체.공용체의 활용
중급: 포인터이해,스트림의이해,스트링관리,메모리관리,파일
관리
고급: 하드웨어에 대한 저수준 접근
초급단계에서는 그언어의 특징을 이해하고 코딩하는 방법을 안다면
중급에서는 스트링,포인터,파일관리에 필수적으로 이해해야하는 포인터의
이해와
스트림의 이해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고급단계에서는 소프트웨어 인터럽트,하드웨어 포트들을 활용한
비디오에대한
저수준 접근이라던지 키보드에대한 저수준제어라든지 음악을 출력하는등의
하드웨어에대한 접근이 가능한 단계라고 생각합니다.
C언어에 대한
공부는 여기까지라고 볼수 있겠구요.
그럼 게임제작 초급 중급 고급에 대해 알아볼까요?
초급:화면스크롤,스프라이트출력,사각형충돌처리,스프라이트툴제작,라이브러리 활용
중급:타일,맵의
활용,정밀한충돌처리,고급오브젝트설계,맵,타일툴 제작
고급:스크립트계발,프로젝트별로 관리,모든엔진자채계발가능
초급에서 그림을 출력하고 움직이고 그리고 스프라이트를 출력하고 그들사이 충돌을 체크하며
다른 기타라이브러리를 활용하는 능력을 습득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키보드제어라든지 사운드제어는 라이브러리를 활용하는 것이죠.
중급에서는 타일맵에 대한 이해와 보다정밀한 충돌체크... 한점당 검사할수도 있겠으며
비트맵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겠고...타일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겠습니다.
그런 것들중 하나를 선택해 보다 세밀한 충돌방법을 이해 해야겠습니다.
그리고 고급오브젝트 설계란 RPG겜처럼 케릭터의 능력치가 여러가지인 겜에서 오브젝트를
잘 설계하는것은 필수라 할수 있겠죠.
그리고 타일,맵툴을 제작이 가능해야 겠습니다.
고급에서는 스크립트를 계발함으로서 실제 게임프밍코드는 줄이고 개발시간을 단축하는
방법을 알아야겠습니다. 그리고 하나의 프로젝트로서
관리하는 방법도 알아야겠구요.
하나의 프로젝트라함은 거기에 등장하는 이미지,배경,사운드,이벤트를 묶어서 관리하는것입니다.
엑션겜같은경우는 하나의 스테이지가 하나의 프로젝트가 될수 있겠고 RPG경우는
하나의 마을이 하나의 프로젝트가 될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그래픽,사운드,키보드 엔젠을 스스로 개발 할수 있는단계가 바로 이 고급단계라고 생각합니다.
이단계가 끝나면 2D관련 모든 겜을 제작이 가능할 것입니다.
물론 해당장르에대한 노하우는 따로 있지만 말입니다.
이후에 알아야
할것이 현제 게임시장은 3D와 네트워크 필수라고 예기합니다.
일부 회사는 2D만을 고집하는 곳도 있고 또 그것으로 인기를 누리고 있는곳도
있지만
3D와 네트워크가 지원대지 않으면 거들도 보지 않는다는 인식이 대부분이죠.
그래서 마지막으로 3D와 네트워크를 활용 할수 있어야 겠습니다
'- 음악과 나 - > 『 짬 통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스 세이프. (0) | 2006.04.17 |
---|---|
두 선분의 교차 검사 (0) | 2006.04.17 |
소스세이프..가이드. (0) | 2006.04.17 |
about. PM (0) | 2006.04.16 |
4월 16일.. 입력 뒷부분과.. 리소스 조금, 그리고 그래픽. (0) | 2006.04.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