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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트와나사]기술자료-공학일반-밑구멍/조임설계

noon2dy 2007. 5. 22. 10:24

 

관통 볼트를 사용하기 위해 결합 대상들에 구멍을 뚫어야 하며, 이 밑구멍 직경값은 ISO 273 에
  추천되어 있다.
  사용할 볼트의 호칭경에 따른 밑구멍 추천값은 아래표와 같다.
호칭경
(d)
밑구멍 직경
()
정밀 보통 거침
1
1.2
1.4
1.1
1.3
1.5
1.2
1.4
1.6
1.3
1.5
1.8

1.6
1.8
2

1.7
2
2.2
1.8
2.1
2.4
2
2.2
2.6
2.5
3
3.5
2.7
3.2
3.7
2.9
3.4
3.9
3.1
3.6
4.2
4
4.5
5
4.3
4.8
5.3
4.5
5
5.5
4.8
5.3
5.8
6
7
8
6.4
7.4
8.4
6.6
7.6
9
7
8
10
10
12
14
10.5
13
15
11
13.5
15.5
12
14.5
16.5
16
18
20
17
19
21
17.5
20
22
18.5
21
24
22
24
27
23
25
28
24
26
30
26
28
32
30
33
36
39
31
34
37
40
33
36
39
42
35
38
42
45
호칭경
(d)
밑구멍 직경
()
정밀 보통 거침
42
45
48
43
46
50
45
48
52
48
52
56

52
56
60

54
58
62
58
62
66
62
66
70
64
68
72
66
70
74
70
74
78
74
78
82
76
80
85
78
82
87
82
86
91
86
91
96
90
95
100
93
98
104
96
101
107
101
107
112
105
110
115
109
114
119
112
117
122
117
122
127
120
125
130
124
129
134
127
132
137
132
137
144
140
150
144
155
147
158
155
165
주)

위 표의 직경값은 기준값이므로 실제 사용시에는 아래와 같은 공차를 적용한다.

정밀 작업시: H12
보통 작업시: H13
거친 작업시: H14


밑구멍과 나사머리 하단과의 간섭을 피하기 위해 모떼기 할 것을 추천합니다.




작업 정밀도 선정

  상기표에는 정밀한 작업, 보통작업, 거친작업의 세가지가 주어져 있다.
  이중 어떤 작업 정밀도를 선택할 것인가 결정해야 한다.
  여러개의 볼트로 체결될 경우 구멍의 위치공차가 발생되며, 구멍을 작게 뚫으면 상대물의 구멍과 맞지
  않아 볼트가 끼워지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조립되는 구멍의 수와 각각의 구멍에 적용되는 진위치도 공차 값을 Maximum Material
  Condition으로 고려하여 허용될 수 있는 구멍의 크기를 결정해야 한다.
 
     
 
※본 토크값의 예시는 주로 사용하는 값의 예시에 대한 안내일 뿐이며, 본 내용을 기준으로
설계에 적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해 저희 화인드아이는 일체의 책임이 없습니다.
 

나사의 사용에 있어 결정해야 할 요소중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가 나사의 조임토크의 결정이다.
나사의 조임방법에는 '토크값 제어방식'과 '조임각도 제어방식'의 두 가지가 있다.
우선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토크 값 제어방식"에서 조임 토크 값의 결정방법에 대해 알아 본다.
(조임각도 제어방식은 나사의 조임방법(Tightening method) 예시 참조바람)토크값 제어 방식이란 토크 렌치(torque wrench)를 이용하여 나사를 조이는 일반적인 방식이다.
즉, 조임토크값의 최대, 최소값을 결정하여 토크렌치로 조이는 방식을 말한다.
각 나사의 최대 조임토크값은 머리형상, 표면처리사양, 나사에 오일의 도포 유무등에 따라 계속
달라 지므로 이의 정확한 설정은 나사의 사양별로 제조 업체로부터 정보를 입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머리 모양이 특수한 경우 육각머리에 비해 최대 조임토크 값이 현격하게 적어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제조 업체에 반드시 확인 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여기서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육각머리 볼트(보통나사)의 조임토크 결정에 대해 알아 본다.

 

조임토크의 결졍을 위한 절차
  조임토크의 결정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절차를 밟아야 한다.
 
  • 1. 사용부위에 필요한 체결력을 결정하고, 그 체결력에 만족하는 나사의 크기(호칭경),
            강도 및 나사 수를 결정한다.
  •  
    체결력은 "보통나사의 최대 체결력 및 최대 조임토크표"에서 구할 수 있으며, 이 값은 한 개의 나사가
    견딜 수 있는 값을 나타 내고 있으므로, 여러 개의 나사를 사용할 경우에는 총 필요한 체결력을 나사의 수로 나누어 한 개의 나사에 필요한 체결력을 결정하고 그 값에 합당한 호칭경 및 강도 등급을 표에서 결정한다.
     
     
  • 2. 나사의 표면처리 사양에 따라 적절한 마찰계수를 선정한다.
  •  
           아연도금한 나사의 마찰계수 : 0.125
    나사의 마찰계수는 사용되는 너트나 암나사의 가공정밀도, 끼워맞춤 공차, 표면처리사양,
    오일 도포유무 등에 따라 달라진다. 따라서, 정확한 값을 알고자 할 경우에는 제조업체에
    의뢰하여 시험을 통해 마찰계수를 찾을 수 있다. 그러나, 항상 나사 사양을 결정할 때마다
    그 값을 시험을 통해 구한 다는 것은 매우 불편한 일이므로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사양에
    대해서는 업체에서 제시된 표 값을 이용하는 것이 편리하다. 그러나 업체에서 제시한 표를 보면그 값의 범위가 매우 커서 사용하기에 오히려 불편할 수 있으므로 아주 중요한 부위에 사용되는 볼트가 아니라면 간략한 예시를 사용하는 것이 편리하다
     
     
  • 3. 아래에 제시한 표에서 나사의 호칭경을 찾아 특정 호칭경에서 적정한 마찰계수와
            강도등급란이 교차되는 지점의 값을 읽으면 이 값이 최대 조임토크 값이 된다.
  •  
     

    ※다음 표는 업체에서 제공한 값으로 복잡한 식으로 계산하지 않아도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  
     
     

     

     
        

     
    【 보통나사의 최대 체결력 및 최대 조임토크표 】


    마찰
    계수
    최대 체결력(N) 최대 조임토크(N.m)
    ISO 898 /1  에 의한 나사 등급 ISO 898 /1  에 의한 나사 등급
    3.6 4.6 5.6
    4.8
    5.8 8.8 10.9 12.9 3.6 4.6 5.6
    4.8
    5.8 8.8 10.9 12.9
    M1.6 0.100 185 200 250 330 575 810 970 0.045 0.05 0.065 0.085 0.15 0.21 0.25
    0.125 175 190 240 310 545 770 920 0.05 0.055 0.075 0.095 0.17 0.24 0.29
    0.140 165 180 230 300 530 745 895 0.065 0.06 0.08 0.10 0.18 0.25 0.30
    M1.8 0.100 220 230 295 380 680 955 1150 0.055 0.06 0.08 0.10 0.185 0.26 0.32
    0.125 205 220 280 360 645 905 1090 0.065 0.70 0.095 0.115 0.21 0.30 0.36
    0.140 200 215 275 350 625 880 1050 0.7 0.75 0.10 0.125 0.23 0.32 0.38
    M2 0.100 310 335 420 540 960 1350 1620 0.095 0.105 0.135 0.17 0.31 0.44 0.52
    0.125 295 320 400 520 910 1280 1530 0.115 0.12 0.155 0.19 0.35 0.50 0.60
    0.140 285 305 385 500 880 1240 1490 0.12 0.13 0.165 0.215 0.38 0.53 0.64
    M2.5 0.100 515 560 700 910 1600 2250 2700 0.20 0.21 0.28 0.36 0.63 0.89 1.07
    0.125 490 530 665 860 1520 2140 2560 0.23 0.25 0.32 0.39 0.73 1.02 1.23
    0.140 475 510 645 830 1470 2070 2480 0.25 0.27 0.34 0.43 0.78 1.09 1.31
    M3 0.100 790 855 1070 1390 2440 3430 4120 0.35 0.38 0.49 0.63 1.11 1.57 1.88
    0.125 770 815 1020 1320 2320 3270 3920 0.42 0.44 0.56 0.72 1.28 1.80 2.15
    0.140 730 785 985 1280 2250 3170 3800 0.44 0.47 0.60 0.78 1.37 1.92 2.30
    M3.5 0.100 1050 1140 1430 1850 3270 4600 5520 0.54 0.59 0.75 0.96 1.71 2.40 2.90
    0.125 1000 1080 1360 1760 3120 4380 5260 0.63 0.68 0.86 1.10 1.96 2.75 3.30
    0.140 970 1050 1320 1710 3020 4250 5100 0.67 0.73 0.92 1.19 2.10 2.95 3.95
    M4 0.100 1370 1480 1850 2400 4230 5950 7140 0.82 0.88 1.12 1.44 2.55 3.60 4.30
    0.125 1300 1400 1760 2280 4020 5660 6790 0.94 1.02 1.28 1.66 2.90 4.10 4.95
    0.140 1260 1360 1710 2220 3900 5480 6580 1.00 1.08 1.37 1.77 3.10 4.40 5.25
    M5 0.100 2250 2410 3020 3920 6910 9720 11650 1.60 1.70 2.20 2.80 5.0 7.05 8.45
    0.125 2140 2300 2880 3740 6580 9260 11100 1.80 2.00 2.50 3.20 5.75 8.10 9.70
    0.140 2000 2230 2790 3620 6380 8980 10800 1.90 2.10 2.70 3.40 6.15 8.65 10.4
    M6 0.100 3200 3400 4270 5550 9760 13700 16450 2.8 3.0 3.8 4.8 8.6 12 14.5
    0.125 3050 3240 4060 5270 9290 13050 15650 3.2 3.4 4.3 5.6 9.9 14 16.5
    0.140 2960 3150 3940 5120 9010 12650 15200 3.5 3.7 4.6 6 10.5 15 18
    M8 0.100 5870 6260 7830 10170 17900 25200 30200 6.8 7.2 9.1 11.7 21 29 35
    0.125 5590 5960 7460 9690 17050 24000 28800 7.9 8.3 10.5 13.6 24 34 40
    0.140 5420 5780 7230 9390 16550 23200 27900 8.4 8.9 11 14.5 26 36 43
    M10 0.100 9350 9960 12450 16180 28500 40100 48100 13.5 14.4 18 23.4 42 58 70
    0.125 8900 9480 11850 15400 27100 38200 45800 15.5 16.6 21 27 48 67 81
    0.140 8640 9200 11500 14900 26300 37000 44400 17 18 22 29 51 72 87
    M12 0.100 13600 14520 18150 23500 41500 58400 70000 24 25 31 41 72 101 121
    0.125 13000 13840 17300 22400 39600 55600 66800 27 29 36 47 83 117 140
    0.140 12600 13400 16800 21800 38400 54000 64800 29 31 39 50 89 125 150
    M14 0.100 18700 19900 24900 32300 57000 80100 96200 37 40 50 47 114 160 193
    0.125 17800 19000 23800 30900 54300 76400 91700 43 46 58 74 132 185 220
    0.140 17300 18400 23100 30000 52700 74100 89000 46 50 62 81 141 198 240
    M16 0.100 25700 27400 34300 44500 78300 110000 132000 57 60 76 98 174 245 295
    0.125 24500 26100 32700 42500 74700 105000 126000 66 70 88 115 200 385 340
    0.140 23800 25300 31700 41200 72600 102000 122500 71 76 95 124 215 305 365
    M18 0.100 31300 33300 41700 54200 95300 134000 161000 79 83 105 135 240 340 405
    0.125 29800 31700 39700 51600 90900 128000 153500 91 95 121 155 275 390 470
    0.140 28900 30800 38600 50100 88200 124000 149000 97 105 130 171 295 420 500
    M20 0.100 40200 42800 53500 69500 122500 172000 206000 111 120 148 195 340 475 570
    0.125 38300 40800 51100 66400 117000 164000 197000 128 135 170 219 390 550 660
    0.140 37200 39600 49600 64200 113500 159000 191500 138 146 184 238 420 590 710
    M22 0.100 50100 53400 66800 86800 153000 215000 258000 149 160 199 260 455 640 765
    0.125 47900 51000 63800 82900 146000 205000 246000 173 183 230 298 530 745 890
    0.140 46500 49600 62000 80600 142000 199500 239500 186 198 250 322 570 800 960
    M24 0.100 57800 61600 77100 100200 176000 248000 297000 191 203 255 330 580 820 980
    0.125 55200 58800 73600 95680 168000 236000 284000 220 235 295 382 675 950 1140
    0.140 53600 57100 71400 92800 163500 230000 276500 235 251 315 408 725 1020 1220
    M27 0.100 76000 81200 101500 131900 232000 326000 391000 280 300 375 488 855 1210 1450
    0.125 72600 77400 96800 125800 221000 311000 374000 325 348 435 566 995 1400 1680
    0.140 70600 75200 94100 122300 215000 302000 363000 350 376 470 610 1070 1510 1810
    M30 0.100 92500 98800 123500 160500 282000 396000 475000 380 405 510 658 1160 1640 1970
    0.125 88300 94000 117500 162700 269000 378000 454000 445 470 590 763 1350 1900 2280
    0.140 85700 91600 114500 148800 261000 367000 441000 475 504 635 818 1450 2050 2450
    M33 0.100 115000 122800 153500 199500 351000 494000 592000 515 552 690 898 1570 2210 2650
    0.125 110000 117200 146500 190400 335000 472000 566000 600 645 800 1045 1380 2580 3090
    0.140 107000 114000 142500 185200 326000 458000 550000 645 685 865 1110 1970 2770 3330
    M36 0.100 135000 144000 180000 234000 412000 579000 695000 665 705 885 1145 2030 2850 3420
    0.125 129000 137600 172000 223600 394000 553000 664000 775 825 1030 1340 2360 3310 3980
    0.140 125500 134000 167500 217700 382000 538000 645000 830 885 1111 1435 2530 3560 4280
    M39 0.100 162500 173500 217000 282100 495000 696000 835000 860 920 1150 1495 2620 3680 4420
    0.125 155000 165600 207000 269100 473000 665000 798000 1000 1075 1340 1750 3050 4290 5150
    0.140 151000 160800 201000 261300 460000 646000 776000 1080 1155 1440 1880 3290 4620 5550
     
     
    최대 체결력은 항복강도의 90%값을 예시한 것이며, 조임 토크값도 이때의 값을 표시한 것이다.
    따라서 나사의 안전율을 감안 할 경우 안전율 만큼 최대 체결력 값을 줄여 잡아야 한다.
     
     
  • 4. 토크렌치의 허용공차에 따른 토크값 보정
  •  
    일반적으로 모든 계측기는 공차값을 갖고 있으며, 이 공차값을 고려하지 않으면 게이지의 눈금으로는
    정확히 조여 줄지라도 실제로는 최대허용 토크를 넘어 무리하게 조여질 수 있으며 이는 새로운 문제점을 일으킬 수 있다.

    사용 토크값 = 최대토크값-토크렌치의 공차값

    계산 예) 만일 토크렌치의 허용공차가 ±10%라고 가정하고, 호칭경 M8x1.25, 강도등급 8.8에
    아연도금한 나사의 경우
    최대 조임 토크값 = 24.N.m(표참조)
    사용 최대 토크값 = 24 x (1-0.1) = 21.6N.m
     
     
  • 5. 생산 가능한 토크값의 범위 설정
  •  
    현장에서 작업을 위해서는 모든 규제치에 공차가 주어져야 한다. 이 값은 작업자의 숙련도, 작업시간
    사용 공구의 정밀도, 편리성 등에 따라 달라지므로 현장의 형편을 고려하여 결정하여야 한다.
    예를 들어, 너트런너 등의 전문 장비를 사용할 경우는 ±3N.m 정도이면 충분하지만, 토크렌치등을
    사용할 경우는 이보다 커야 할 것이다.
    계산 예) 만일 토크렌치를 사용하고 공차를 ±3N.m로 결정한다면,
    작업 토크값 = 21.6 - 3 = 18.6N.m± 3N.m
     
     
  • 6. 생산 가능한 최소 토크값에 대한 체결력의 적정성 검토
  •  

    현장의 여건을 감안한 토크값을 결정한 후에 최소값에 대한 체결력을 검토해서 그 값이 필요한 체결력을 상회해야 한다.만일 이 값이 너무 작아 체결력에 문제가 될 경우에는 나사의 호칭경을 한 치수 큰 것으로 바꾸거나 강도 등급을 한등급 높은 것으로 바꾸어서 위의 계산 과정을 반복해야 한다.
    계산 예) 작업 최소 토크 값 = 18.6 -3 = 15.6N.m
    최대 토크값 24N.m 일때 최대 체결력은 17050N이므로
    최소 체결력 = 1750 x 15.6 / 24 = 11082.5N

    만일 11082.5N이 충분한 체결력이라면
    조임토크를 18.6 ±3N.m으로 확정한다.
       
       
     

    참고 1. 현장에서의 품질관리
      작업이 끝난 후에 품질관리 요원이 작업이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하는 작업을 할 경우
    한계 토크렌치 (특정값이 되면 딸깍 소리와 함께 헛돌게 되어 있는 형태의 토크렌치)를
    많이 사용하게 된다. 이때도 토크렌치의 공차 한계를 감안하여 최소 토크값인 15.6에
    공차값을 더한 값으로 토크 렌치 값을 세팅하여 사용하면 된다. 일반적으로 작업이
    정상적으로 이루어 질 경우는 과도하게 조여지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필요값 보다
    덜 조여 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검수는 최소값 만을 검사 하는 경우가 합리적이기
    때문이다.
    참고 2. 토크렌치가 인치계인 경우의 환산
      현장의 공구가 인치계인 경우는 ft.lb(foot pound)로 눈금이 표시되므로 위에서 계산된
    N.m값을 환산해 주어야 한다.
    환산은 ft.lb = N.m x 0.7376 의 식으로 구할 수 있다.
     

    계산 예) 위에서 얻어진 18.6 ±3 N.m를 인치계의 값으로 변환하면
     
    18.6 x 0.7376 = 13.7194
    3 x 0.7376 = 2.2128
    즉, 13.72 ± 2.21ft.lb가 된다.
     
    ※세목 나사의 경우도 위와 동일한 절차를 밟아 계산해야 한다. 단 최대 체결력 및 최대조임토크표는
       아래에 주어진 표를 사용한다.
       

     

    【 세목나사의 최대 체결력 및 최대 조임토크표 】

    나사사양

    마찰계수

    최대 체결력(N)

    최대 조임토크(N.m)

    ISO 898 /1  에 의한 나사 등급

    ISO 898 /1  에 의한 나사 등급

    8.8

    10.9

    12.9

    8.8

    10.9

    12.9

    M8x1.0

    0.100

    19500

    27500

    33000

    22

    30

    36

    0.125

    18600

    26200

    31500

    25

    35

    42

    0.140

    18100

    25500

    30600

    27

    38

    45

    M10x1.25

    0.100

    30500

    42900

    51500

    42

    59

    71

    0.125

    29100

    40900

    49100

    49

    68

    82

    0.140

    28300

    39800

    47700

    52

    73

    88

    M12x1.25

    0.100

    46600

    65500

    78500

    76

    105

    130

    0.125

    44600

    62500

    75000

    88

    125

    150

    0.140

    43300

    61000

    73000

    95

    135

    160

    M14x1.5

    0.100

    63000

    88500

    106000

    120

    165

    200

    0.125

    60500

    85000

    102000

    140

    195

    235

    0.140

    58500

    82500

    99000

    150

    210

    250

    M16x1.5

    0.100

    85000

    120000

    144000

    180

    250

    300

    0.125

    81500

    114000

    137000

    210

    295

    350

    0.140

    79000

    111000

    133000

    225

    315

    380

    M18x1.5

    0.100

    111000

    156000

    187000

    260

    365

    435

    0.125

    106000

    149000

    179000

    305

    425

    510

    0.140

    103000

    145000

    174000

    325

    460

    550

    M20x1.5

    0.100

    140000

    197000

    236000

    360

    510

    610

    0.125

    134000

    189000

    226000

    425

    600

    720

    0.140

    130000

    183000

    220000

    460

    640

    770

    M22x1.5

    0.100

    172000

    242000

    291000

    480

    680

    810

    0.125

    165000

    234000

    279000

    570

    800

    960

    0.140

    161000

    226000

    271000

    610

    860

    1050

    M24x2

    0.100

    197000

    277000

    332000

    610

    860

    1050

    0.125

    188000

    265000

    318000

    720

    1000

    1200

    0.140

    183000

    257000

    309000

    780

    1100

    1300

      최대 체결력은 항복강도의 90%값을 예시한 것이며, 조임 토크값도 이때의 값을 표시한 것이다.
          따라서 나사의 안전율을 감안 할 경우 안전율 만큼 최대 체결력 값을 줄여 잡아야 한다.

    ※본 나사의 조임방법'예시는 주로 사용하는 방법의 예시에 대한 안내일 뿐이며, 본 내용을
    기준으로 설계에 적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해 저희 화인드아이는 일체의 책임이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나사의 조임방법에는 "토크 값 제어방식"과 "조임 각도 제어방식"의
    두 가지가 있다. 본 장에서는 각도제어 방식에 대해 알아 본다.
    (토크 값 제어방식은 나사의 조임토크 결정 ( Tightening torque )예시 참조바람) 조임 각도
    제어방식(Angular tightening method)이란 나사를 조일 때 일정 토크값으로 1차 조임을 하고
    다시 일정한 각도 만큼을 조이는 방식이다.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나사의 조임방법에는 "토크 값 제어방식"과 "조임 각도 제어방식"의
    두 가지가 있다. 본 장에서는 각도제어 방식에 대해 알아 본다.
    (토크 값 제어방식은 나사의 조임토크 결정 ( Tightening torque )예시 참조바람) 조임 각도
    제어방식(Angular tightening method)이란 나사를 조일 때 일정 토크값으로 1차 조임을 하고
    다시 일정한 각도 만큼을 조이는 방식이다.
     
    각도제어 방식의 사용 목적
     
  • 1. 각각의 볼트에 걸리는 체결력의 산포를 최소화 하기위해 사용한다.
  •  
    토크렌치(torque wrench)를 이용하여 나사를 조이는 토크제어 방식의 경우 토크값의
    상한치와 하한치의 범위를 갖을 수 밖에 없으며, 이로 인해 볼트에 걸리는 실제 축력의 산포는
    훨씬 커지게 된다. ('그림 1.조임토크와 축력' 참조바람)
    동일한 토크값으로 조였다손 치더라도 나사산의 정밀도나 표면 거칠기, 볼트좌면의 상태등에
    따라 마찰력이 달라서 실제 볼트가 조여짐으로써 갖게 되는 볼트의 체결력에는 상당한 차이를
    보이는 것이 일반적이다.특히 탄성역 내에서 조여지는 경우는 그래프의 기울기가 커서 축력의
    산포는 더욱 커지게 된다.
    그러나, 마찰력의 영향이 최소인 착좌점까지 조인후 일정한 각도로
    재조임을 할 경우 마찰력에 의한 여러 가지 영향이 배제된 상태로 조여지므로 실제 축력의
    차이가 작아지게 된다.
    조임공구에 각도기가 달려 있어야 하므로 조임 작업에 불편이
    따르지만, 풀림방지를 위한 균일한 조임력을 얻고 싶은 곳에는 추천할 만한 방식이다.
     
     
    【 그림1. 조임토크와 축력 】
       


     
  • 2. 볼트가 갖고 있는 강도를 최대한 사용하기 위함이다.
  •  
    위의 (그림1. 조임토크와 축력)의 그래프에서 보듯이 토크로 조일 경우 그 값이 조금만 넘어가면 바로 볼트의 파손이 생기게 된다. 이는 항복점을 지나면 토크값이 증가되지 않으면서 조여지다가 결국은
    파손에 이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파손의 위험으로부터 어느 정도 안전한 작업을 하기 위해 탄성역을
    넘지 않는 한도에서 조임토크의 상한치를 설정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실제로 사용되는 축력은 볼트강도의 50 ~ 70% 정도만이 사용되었다.
    아래 (그림2. 조임각도와 축력)은 볼트를 조이면서 파손될 때까지 조여진 각도별 축력을 그린 것이다. 항복점을 지나 최대 축력(Fm)점까지 각도의 범위가 상당히 넓은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파손점까지는 상당히 여유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원리를 이용하여 착좌점까지는 토크값으로 조인후 각도로서
    재조임을 하는 2단계 조임방법을 사용하면, 볼트가 갖고 있는 최대 강도까지 사용할 수 있어 동일한
    축력을 얻기 위해서는 호칭경이 작은 볼트를 사용할 수 있다. 혹은 동일 호칭경에 강도등급이 한등급
    낮은 볼트를 사용할 수도 있다. 여러개의 볼트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볼트의 숫자를 줄일 수도 있다.
    적용예) M8x1.25x50, 강도등급 10.9 인 볼트의 조임 토크
       
     
    - 토크조임 방식의 경우  : 토크 상한치 = 38N.m,
       토크 하한치 = 33N.m
         ( 파손 토크 = 41N.m )
    - 각도조임 방식의 경우  25N.m + 30°
       
     
       
    【 그림2. 조임각도와 축력 】
       
     
    참고 1. 착좌점이란?
      (그림2. 조임각도와 축력)에서 보면, 초기에 나사를 조여도 탄성영역 임에도 불구하고
    축력이 조임각도에 비례하여 상승되지 않는 구간이 존재함을 알 수 있다.
    이는 나사의 미끄럼이나 표면의 자리잡음 효과등에 기인된다. 이 미끄럼이 끝나고
    피체 결물이 서로 밀착되는 점(탄성영역으로 진입되는 점)을 착좌점(snug point)이라
    하며, 이때의 토크값을 착좌토크(snug torque)라고 한다.
    참고 2. 탄성역 ( 탄성영역 )이란?
      (그림2. 조임각도와 축력)에서 조임각도 θy 까지는 조여지는 각도에 따라 축력의
    증가가 거의 직선으로 이루어 지며, 이 구간 내에서는 가했던 힘을 제거하면 원래
    모습으로 되돌아 오게 되므로 이 영역을 탄성역이라고 부른다.
    참고 3. 소성역 ( 소성영역 )이란?
      (그림2. 조임각도와 축력)에서 탄성역을 지나면 가했던 힘을 제거해도 원래의
    모습으로 돌아오지 않고 어느 정도 나사의 길이가 늘어나 영구 변형량을 보이게 되며 이러한 영구변형은 소성변형이므로 이 영역을 소성역이라고 부른다.
    참고 4. 항복점이란?
      (그림2. 조임각도와 축력)에서 θy를 기준으로 왼쪽은 탄성역, 오른쪽은 소성역이
    된다. 이러한 타성역과 소성역의 경계점을 항복점이라고 부른다.
     
     
    각도제어 방식의 적용시 주의할 점
     
  • 1. 나사의 최대 체결력 사용범위 결정에 신중해야 한다.
  •  
    탄성영역까지만 사용할 것인지, 소성영역까지 사용할 것인지 신중히 검토해야 한다.
    볼트의 갯수나 사용위치 등에 대한 제약조건이 별로 없는 부위에 사용하는 볼트라면 탄성영역까지만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 하지만, 엔진등과 같이 협소한 장소에서 제한된 수량을 볼트를 사용해야 할
    경우에는 소성역까지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인 대안이 될 수 있다.
     
     
  • 2. 나사의 품질 및 내구성 확인에 신중해야 한다.
  •  
    볼트의 재질이나 열처리 등에 따라 (그림2. 조임각도와 축력)과 같은 곡선그래프의 기울기는 계속해서 바뀌게 된다. 따라서, 제품의 품질 산포가 어느 정도 인지 확신이 없다면 탄성역 안에서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소성역 체결을 위한 볼트의 경우
     

  • 항복점의 산포가 적은 재료의 볼트를 선정한다
  • 항복점에 이르는 탄성역의 그래프 기울기(그림 2의 dPe/dθe)가 작아 항복점까지의
        조임각도(θy)가 큰 제품을 선정한다.
  • 항복점에서 최대축력(θm)에 도달하는 각도가 큰 제품(연신율이 좋은 것)을 선정한다.
  • 열처리의 관리가 잘 이루어질 수 있는 믿을 수 있는 회사의 제품을 선정한다.
  • 볼트가 인장력을 받으므로 늘어날 수 있는 여유 나사부의 확보가 반드시 필요하다.
        전산나사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하지만, 불필요하게 나사부가 너무 길어지는
        경우라면 유효경 부분나사를 사용하면 유효경 부분에서 인장력을 받아 늘어나므로 좋다.
        그러나, 결합물의 위치등을 위해 공칭경 나사를 사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조여진 후 남는
        나사산의 수를 약 5산 이상을 남기는 것이 좋다. 이 부위가 너무 짧으면, 인장이 집중되어
        파손의 원인이 될 수 있다.
  • 부분나사를 사용할 경우 불완전 나사부에서 단면적을 감소시키는 효과(notch effect)를
        갖어 올 수도 있으므로 이 부위의 형상에 특히 신경을 써야 한다.
  • 소성역 체결을 할 경우 볼트의 내구성을 신중히 확인해야 한다. 특히, 진동 및 외력이 작용하는 곳에
    사용된다면 내력시험(creep test), 내구 수명 확인 시험등을 거치는 것이 좋다.
     
     
  • 3. 볼트 제조회사의 기술적 지원을 최대한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실제 조이려고 하는 제품에서 볼트 구멍을 포함하여 잘라내어 토크렌치로 조이면서 조임 각도
    (10˚ 혹은15˚ 간격으로 파손될 때까지 측정)와 토크 값을 그래프 상에 그려 본다.
     
  • 이렇게 구해진 그래프에서 정확하진 않지만 항복점을 찾을 수 있다.
        여러개의 볼트를 시험하여 항복점을 찾아 탄성역내에서 사용한다면 토크렌치로 토크값을
        보면서 조이던 것에 비해 더 축력의 산포를 줄이면서 안전하게 조일 수 있다. 그러나,
        고장력볼트의 경우 항복점의 구분이 어려우므로 최대 축력값에서 약 70%정도의 축력값을
        보이는 각도를 설정하는 것도 요령이다.
  •  
  • 아주 정밀한 체결력을 원할 때는 볼트의 양단에서 길이를 측정하여 늘어난 값이
        일정하게 되도록 조이는 방식을 사용하기도 한다. 볼트회사의 협조하에 축력시험을 하면
        볼트의 좌면에 와셔대신 로드셀(load cell)을 장착하여 조이면서 원하는 축력이 나오는
        시점에서 늘어난 길이가 얼마인지 측정할 수 있으며, 이 값을 기준으로 실제 적용하면
        정확한 조임이 가능하다.
  • 【 그림3. 볼트 길이의 측정】
       
     
     
  • 4. 소성역에서 사용되는 볼트의 경우 반복사용의 회수를 제한하여야 한다.
  •  
    소성역에서 사용될 경우 발생되는 영구 변형량(볼트의 늘어남)은 풀었다 조였다를 반복함에 따라
    누적되어 자꾸만 길어지게 되며, 일정 길이 이상이 되면 축력이 저하되므로 안전한 사용이 어렵게 된다.
    【 그림4. 볼트의 재사용 회수의 결정 】

    (그림4. 볼트의 재사용 회수의 결정)은
    자동차 회사의 SAE발표 논문에서
    발최한 것으로 14회와 6회로 사용제한을 결정한 예를 보여 주는 것이다.
    이처럼 실제 조임과 해체를 반복하여
    정밀한 그래프를 그려 봄으로써 정확한
    사용회수를 알 수 있겠지만, 현실적으로
    몇 번을 반복했는지 세는 것이 어려우므로 안전하게 해체시마다 새것으로 교체하도록 하는 곳도 있다.
    고객들이 얼마나 자주 해체를 할 필요가
    있겠는가를 따져봐야겠지만, 그 빈도가
    많지 않고 부품의 구입이 용이하다면
    1 ~ 2회로 한정 시키는 것이 안전하다.